30대, 퇴사하고 독일/국내파 문과생 독일 석사 유학

[국내파 직장인 독일 석사 유학] 4. 독일 석사 지원 방법

홍니버스 2021. 5. 16. 14:28
반응형

[이어지는 이전 글]

2021.05.10 - [자기개발/문과생 독일 석사 유학] - [국내파 직장인 독일 석사 유학] 3. 서류 준비 (6) 모티레이션레터 작성 2편

 

[국내파 직장인 독일 석사 유학] 3. 서류 준비 (6) 모티레이션레터 작성 2편

[이어지는 이전 글] 2021.05.09 - [자기개발/문과생 독일 석사 유학] - [국내파 직장인 독일 석사 유학] 3. 서류 준비 (6) 모티레이션레터 작성 1편 [국내파 직장인 독일 석사 유학] 3. 서류 준비 (6) 모티

hongniverse.com

 

독일 석사 지원은 서류 준비가 70% 인 것 같다. 인터뷰 보는 곳들이 일부 있으니까, 인터뷰 준비가 30% 정도? 서류만 잘 준비했다면 '지원하기'는 어렵지 않다. 지원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가 있다.


(1) 직접지원

(2) 직접지원 & 우니아시스트 VPD 혹은 스투디엔콜렉 필요

(3) 우니아시스트를 통해 지원


나는 거의 10곳 정도를 지원했고 지원 방식이 제각각이었다. 그래서 처음엔 이 세가지가 너무 헷갈려서 정리가 안되었는데, 크게 3가지 카테고리인 것을 한번 깨닫고 나니 지원하기가 간단하게 느껴졌다. 각각 방식은 어떤 프로세스로 진행되는지 정리해보자!

 

(1) 직접지원

가장 간단한/드문 방법이다. 학교 지원 포탈이나 어드미션센터 이메일을 통해 직접 지원한다. VPD or 스투디엔콜렉은 필요하지 않다. 학사를 독일에서 한 경우라면 이렇게 지원하는 경우도 많겠다.

한국에서 학사를 마친 경우 대부분 VPD를 요구받는다. 나는 지원한 곳 중 단 한 곳, 튀빙엔 대학교가 이런 경우였다. VPD를 요구하지 않는 게 이례적이어서 몇 번이고 다시 확인했지만, 적어도 내가 지원했던 전공은 필요로 하지 않았다. 아직 지원 결과는 안 나왔다. 

Central office 에서 알아서 한다고 한다.

 

(2) 직접 지원 & 우니아시스트 VPD 혹은 스투디엔콜렉 필요

가장 흔한 방법이다. 시간 순서 상으로는 우나아시스트 VPD 혹은 스투디엔콜렉의 Recognition을 먼저 받고, 지원할 때 지원서류와 함께 제출하는 것이다. 지원자 입장에서는 2개의 웹사이트에서 업무를 처리해야 해서 좀 귀찮다. 내가 지원했을 때 거의 70% 이상의 학교가 이런 방식을 채택하고 있었다. 학교에 지원할 때는 학교 자체 온라인 포탈/ Primuss에 가입해서 지원한다. 간혹 규모가 작은 곳은 어드미션 센터 담당자 이메일로 바로 지원서류를 첨부해서 보내면 지원이 끝나는 경우도 있었다. 

VPD와 스투디엔콜렉 발급에는 시간이 4~6주 정도 걸리는 점을 감안하면, 지원시기 한 달 전에는 지원할 학교들 VPD를 다 신청해두는 게 안전하다. 지원시기에 갑자기 새로 지원하고 싶은 곳이 생기면, VPD 발급을 신청하고 시간이 걸리는 사이 지원마감일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해야 한다. 

나의 경우 지원할지 말지, 미정인 학교들도 지원시기 전에 다 VPD를 신청해서 받았다. 아우크스부르크 호흐슐레가 그런 경우였다. 결국 고민하다가 커리큘럼이 더 잘 맞는 다른 학교에서 합격을 받아 지원하지 않기로 했다. 그래도 혹시 모를 경우를 대비해 VPD는 플랜 B 학교까지 미리 받아두는 편이 좋을 것 같다. 

VPD와 함께 학교 온라인 포탈(STiNE) 에서 지원하는 함부르크 대학교

(3) 우니아시스트를 통해 지원

두 번째로 흔한 방법이다. 지원 시기가 되면 우니아시스트에 지원할 수 있도록 과정이 오픈되고, 거기에 필요한 서류를 (모티베이션 레터, CV 모두 포함) 업로드하면 지원이 끝나는 것이다. 뤼네부르크 대학교, 마그데부르크 대학교, 괴테 대학교 등이 이 경우에 해당했다.

(2) 직접 지원은 VPD를 받아서 내가 학교 포탈에 다시 올려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다. 하지만 우니아시스트를 통해 지원하는 건 업로드해두면, 우니아시스트에서 확인 후 성적 변환 결과와 함께 첨부 서류를 학교로 전달해준다. 우니아시스트에서는 지원 자격이 되는지, 제출 서류가 빠짐 없는지, 독일식 학점 변환 같은 1차 적인 서류 검토를 모두 처리해준다. 검토가 끝나면 우니아시스트에서 지원 자격이 되는지/아닌지 결과를 통보해주는데, Prüfergebnis (Evaluation result)라고 한다. 이것도 시간은 4~6주 정도 걸리는 것 같다. 

우니아시스트에서 확인해주는건 기초 지원 조건 충족 여부이지, 합불합이 아니다. 우니아시스트에서 학교로 지원서와 서류 등을 포워드 하면, 학교에서 합불합을 가린다. 

괴테 대학교는 우니아시스트 fee 를 학교에서 부담해준다. 당케!

(계속)

 

반응형